맥북 아파치 가상호스트 활성화를 위해선 ‘웹 공유’를 켜야 한다

맥에는 PHP와 아파치가 기본 설치돼 있다. 추가로 MySQL은 설치해야 한다. 물론, apache와 PHP도 연동을 해 줘야 한다.

이것은 “맥북에어 아파치, PHP, MySQL 세팅..“을 참고했다. MySQL은 다운받아 설치하면 되는데, 구글에서 Download MySQL Community Server로 검색해서 맨 위에 뜨는 페이지에 들어가서 다운을 받으면 되겠다.

여튼 뭐 위 글 보고 따라하면 된다. 단, MySQL 캐릭터셋 설정 부분이 5.5 버전 이후부터는 바뀌었으니 그 부분만 아래처럼 추가하면 된다.

[client] 
...
default-character-set=utf8mb4

[mysqld]
...
character-set-server=utf8mb4

[mysqldump]
...
default-character-set=utf8mb4

[mysql]
...
default-character-set=utf8mb4

가상 호스트 설정

그런데 좀 헤맨 게 가상호스트 문제였다. 아무리 설정을 해도 되지 않았다. httpd.conf에 들어가서 vhost.conf 인클루드하는 부분 주석처리 #도 지웠는데 작동하지 않았다. 아무리 sudo apachectl restart를 명령해 봐야 별 소용없었다.

결국, Where are the Apache Configuration files on Mac? – httpd.conf 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는데, ‘시스템 환경설정’에 들어가서 ‘공유 > 웹 공유’를 활성화해야 하는 것이었다. 아래 그림을 참고하면 된다.

이렇게 웹 공유를 활성화하면 그 때부터 버추얼호스트 설정이 적용되기 시작한다.

그러면 이 때부터 작동을 시작한다.

작동을 시작한 후 Forbidden 에러가 뜬다면 내가 쓴 해결책을 보면 된다.

카테고리 글 목록 👉

대표글

“맥북 아파치 가상호스트 활성화를 위해선 ‘웹 공유’를 켜야 한다” 에 하나의 답글

댓글 남기기